안녕하세요 '성아'입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평소 애정 하는 브랜드의
모델분을 그려볼 건데요.
브랜드를 좋아하다 보니까
모델분들도 팬이 돼서
벌써 다른 모델분인 '진진'님은
인스타에서 여러 번 그렸었어요.
오늘은 또 다른 모델분을 그려볼 건데요.
바로 스타일 난다 & 3CE 모델로 활동 중이신
안민지 님입니다~
그럼 오늘도 레이어 하나하나 천천히 그려 가볼게요.
게시물 마지막에는 스케치 무료 공유도 있으니
다운받아서 활용해보세요ㅎㅎ
완성본
오늘의 완성본입니다!!
이번 게시물을
1. 스케치 > 2. 피부 > 3. 눈동자 > 4. 머리 > 5. 눈썹&눈코입 라인 >
6. 피부 밝음 어둠 > 7. 옷 > 8. 잔머리&라인 정리 > 9. 하이라이트
순서로 그려갈 예정이에요.
그럼 바로 시작해봅시다~
스케치
스케치는 머리와 나머지 부분으로 나눠서 그려줬는데요.
그 이유는 머리는 완전한 검은색으로 그려주고 (왼쪽)
나머지 부분은 짙은 갈색으로 그려줬기 때문이에요. (오른쪽)
피부까지 검은색으로 그리면
너무 스케치 선이 선명하게 보일 수 있어요.
스케치선을 완성단계에서 아예 삭제하지 않고
일부분 살려줄 예정이기 때문에
피부와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갈색빛이 섞인 색으로 그려줬어요.
스케치 브러시는 [스케치]-[HB 연필]으로
브러시 크기를 최소로 설정해서 진행해줬어요.
이때 눈썹과 속눈썹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바로 넣어주기 위해
스케치 과정에서는 그려주지 않고
위치만 잡아줬어요.
스케치를 다 그려줬다면
배경을 변경해주고 그려줄게요.
자료를 보고 어울리는 배경을 생각하기 어렵다면
흰 배경으로 그림을 다 완성한 다음
마지막에 배경을 바꿔주면서
어울리는 배경을 찾아도 좋아요.
저는 자료와 비슷한 색으로
배경을 미리 바꾼 뒤 그림을 진행해볼게요.
피부
이번에도 제가 제일 좋아하는 순서인
피부부터 진행해 볼게요.
피부 레이어는 총 5가지로 진행해줬는데요.
피부 밑 색을 깔고
그 위에 클리핑 마스크를 이용해서 쌓아가 줬어요.
우선 피부에서 가장 밝은 부분에 해당하는 색에서
명도가 가장 높은 탁함이 없는 색으로
밑 색을 채워줬어요. (왼쪽)
밑 색을 깔아줄 때는 얼굴과 피부뿐만이 아니라
머리 쪽 가르마 부분도 빼먹지 말고
꼭 채색해 주세요.
가르마 부분까지 피부색 없이 머리색으로 채우면
가발을 쓴 것처럼 어색하게 보일 수 있어요.
그다음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서
밑 색보다 채도가 좀 더 높은 색으로
피부에 전체적으로 필요한 음영감을 넣어줬는데요. (오른쪽)
첫 단계에서는
피부 채색 레이어만 채색해줘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나는 걸 볼 수 있어요.
윤곽이 생각보다 뚜렷한 것 같아도
위어 짙은색이 더 올라가면
지금 올린 색은 훨씬 옅어져 보이는 걸 감안해서
생각보다 과감하게 색을 올려주셔도 괜찮아요.
주의해야 할 점은 밑 색에서 명도가 아니라
채도만 살짝 높은 색으로 진행한다는 점이에요.
명도까지 변화를 주고
과감하게 올리게 되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회색빛으로 탁해질 수 있어요.
피부에 필요한 분홍빛을 넣어줄게요.
계속해서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줄 건데요.
피부 레이어에 피부 분홍 레이어만 켜놓은 모습이에요.
눈코 입과 볼터치는 물론
귀와 쇄골에도 분홍빛을 넣어줬어요.
브러시 크기를 키워서 연하게 쌓아 올려줬는데요.
입술만 더 짙은색을 사용해서
진하게 채색해줬어요.
여기에 추가적으로
[페인팅]-[구아슈] 브러시를 사용해서
입술 주름을 표현해줬는데요.
입술에 사용한 색보다 조금 더 짙은색으로
위아래 입술 모두
입술 주름을 표현해줬어요.
마지막으로 피부에 생기는 그림자들은 물론
음영감을 추가적으로 넣어줄게요.
피부 그림자 레이어는 혼합 모드를 곱하기로 변경해서 그려줄게요.
피부 밑 색에 피부 그림자 레이어만 켜놓은 모습인데요.
두 그림의 차이는 혼합 모드의 차이예요.
피부 그림자 레이어를 보통으로 할 경우
밑에 있는 피부가 비쳐 올라오지 않고
회색빛이 그대로 보이는 걸 볼 수 있어요. (왼쪽)
혼합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하면
실제 그림자처럼 아래 색감이 비쳐서 표현되기 때문에 (오른쪽)
혼합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해줬어요.
채색한 부분을 잘 보기 위해
피부 밑 색과 비교해서 보면
그림상 왼쪽에 생기는 그림자는 물론
눈 외곽과 쌍꺼풀 라인,
귀나 쇄골, 눈썹, 그리고 머리와 만나는 피부 부분에도
음영감을 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브러시는 계속해서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줬어요.
눈동자
피부 다음으로 눈동자를 그려줄게요.
피부 레이어와 스케치 레이어 사이에
새 레이어를 추가해서 만들어줄게요.
초록빛이 도는 눈동자를 표현하기 위해
밑 색을 밝은 초록으로 깔아준 뒤
클리핑 마스크를 이용해
밑 색보다 많이 짙은 초록으로
눈동자 채색을 진행해 줬어요.
눈동자 채색은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이용했는데요.
동공과 외곽을 채색해 준 뒤
문지르기를 이용해서
브러시 크기를 아주 작게 해
동공에서 바깥쪽으로 채색을 퍼트려주면서
홍채의 결 모양도 표현해줬어요.
머리
이제 머리를 채색해줄게요.
눈동자 레이어와 스케치 레이어 사이에 만들어줬는데요.
피부와 마찬가지로 밑 색을 깔아준 뒤
클리핑 마스크를 이용해서 완성해줄 거예요.
머리는 완전한 흑백으로 그려줄 건데요.
밑 색을 처음부터 가장 어두운 검정으로 해주면
더 진한 라인이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밑 색은 검정보다 살짝 밝은 짙은 회색으로 채색해줬어요. (왼쪽)
그다음 검은색보단 밝지만 밑 색보단 어두운
중간의 색으로 평면적인 머리에
음영감을 넣어서 입체감을 조금 살려줬어요. (오른쪽)
이때는 경계가 잘 드러나지 않는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크기를 키워
대략적인 음영을 준다는 느낌으로 채색해줬어요.
그다음 [페인팅]-[구아슈] 브러시를 이용해서
검은색으로 좀 더 경계가 뚜렷한 어둠은 물론
브러시 크기를 줄여서
머릿결 라인을 넣어줬어요.
스케치에서 그려준 머리카락처럼 전체를 다 그린다기 보단
정수리 부분처럼
밝아서 더 밋밋해 보이는 부분 위주로
머릿결 라인을 넣어줬어요.
이제 [잉크]-[테크니컬 펜] 브러시를 사용해서
머릿결 밝음을 그려줄 건데요.
완전한 흰색보다는 흰색에 가까운 회색을 선택해서
빛을 받는 부분 위주로 머릿결을 그려줬어요.
더 잘 보이기 위해 배경을 어둡게 하고
머릿결 밝음 레이어만 켜놓아보았는데요.
머릿결을 그릴 때 양쪽 끝이 자연스럽게 끝날 수 있도록
손의 힘을 빼고 그려줬어요.
눈썹과 속눈썹 & 눈코입 라인
다음으로 스케치에서 그려주지 않았던
눈썹과 속눈썹을 그려주면서
눈코 입에 필요한 진한 라인도 조금씩 넣어줬어요.
스케치 레이어와 머리 레이어 사이에
레이어를 추가해서 그려줬어요.
우선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서
눈코입 라인을 그려줬어요.
눈동자에는 동공과 위쪽 위주로 그려줬고
입술과 코는 외곽이 아니라 안쪽에만 그려줬는데요.
입술은 안쪽 위주로 그려주고
코도 외곽인 콧볼은 제외하고
사진상 잘 보이는 오른쪽 부분에만
콧구멍에 살짝만 표현해줬어요.
다음으로 눈썹과 속눈썹을 그려줬는데요.
먼저 스케치에서 사용했던
[스케치]-[HB 연필]으로 일정한 톤으로 그려줬어요.
그다음 [잉크]-[테크니컬 펜] 브러시를 사용해서
진하기를 더해줬는데요.
눈썹은 눈썹 앞머리에서 1/3 지점 위주로 쌓아주고
속눈썹은 위쪽 속눈썹만 진하기를 쌓아줬어요.
피부 밝음 어둠
가장 큰 어둠인 머리를 채색한 후에
피부 채색을 한 번 더 봐주는 편인데요.
머리 채색 전보다
음영감이 낮아져 보이는 걸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피부에 밝음과 어둠을 넣어줬어요.
피부 레이어에 이어서 클리핑 마스크로
피부 어둠과 피부 밝음 레이어를 추가해줬어요.
먼저 피부 어둠을 넣어줄게요.
브러시는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서 그려줄게요.
피부 밑 색 레이어에
피부 어둠 레이어만 켜놓은 모습인데요.
짙은 갈색과 검은색을 모두 사용해서
채색을 진행해줬어요.
특히 검은색은 눈코입 위주로 사용해줬는데요.
눈썹은 물론 눈동자에 그림자도 함께 칠해줬어요.
다음으로 피부 밝음을 넣어줬어요.
피부 밝음 레이어는 혼합 모드를
소프트라이트로 변경해서 그려줄 거예요.
피부 밑 색에 피부 밝음 레이어만 켜놓은 모습인데요.(오른쪽)
피부 어둠에 사용했던 브러시로 그려줬어요.
나중에 하이라이트를 넣어주기 때문에
비교적 연하고 넓게 표현해줬어요.
옷
마지막 채색 부분인 옷을 채색해줄게요.
작은 부분만 보이는 그림이라서
간단하게 두 개의 레이어를 사용해서 채색을 완료해줬어요.
우선 남색으로 밑 색을 깔아준 뒤 (왼쪽)
[페인팅]-[구아슈] 브러시로 좀 더 짙은색을 사용해
옷 라인과 아래쪽에 살짝 채색해
음영감을 넣어줬어요.
잔머리 & 라인 정리
이제 머리카락 잔머리들을 그려주고
피부라인도 그려줄게요.
라인을 그려주고 나면
스케치에서 불필요한 선들도 지워줄 거예요.
잔머리는 스케치 레이어 아래에
전체 라인은 스케치 레이어 위에 만들어 줬는데요.
스케치, 잔머리, 라인 모두 얇은 선들이기 때문에
순서는 상관없이 가장 위쪽에 위치해주면 될 것 같아요.
가장 먼저 잔머리를 그려줄게요.
스케치에서 연하게 표현해줬던 잔머리들을
좀 더 선명하게 그려주면서
안쪽 머리에도 머릿결 표현이 부족해 보이는 곳에
머릿결을 추가로 그려줬어요.
잔머리 레이어만 켜놓은 모습이에요.
[잉크]-[테크니컬 펜] 브러시를 사용해서
검은색으로 그려줬어요.
그다음 같은 브러시로
머리를 제외한 전체 라인을 그려줬는데요.
옷 부분은 검은색을 사용했지만
스케치처럼 피부는 짙은 갈색을 사용해서 라인을 그려줬어요.
특히 피부라인을 그릴 때는
일정한 힘으로 그려주기보단
힘을 줬다 풀었다 하면서
선의 강약을 넣어줬어요.
라인을 모두 그려줬다면
이제 스케치에서 불필요한 선을 지워줄게요.
이때 머리 스케치는 그대로 사용하고
나머지 피부 스케치만 정리해줬는데요.
하이라이트나 그림자 표현, 눈썹 가이드는 물론
입술 외곽, 코 외곽, 눈 주변까지
모두 지워준 걸 볼 수 있어요.
꼭 제가 지운 부분이 아니더라도
레이어를 모두 켰을때 따로 놀거나 너무 티 나는 부분은 지워주고
지웠을 때 오히려 너무 흐려지는 부분은 살려주면서
그림을 수정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이라이트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를 넣어주고
마무리할게요.
하이라이트는 전체 라인 레이어보다 위인
가장 맨 위쪽에 레이어를 만들어서 그려줬어요.
이번 그림도 역시 하이라이트는
혼합 모드를 추가로 설정하고 그려줬는데요.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혼합 모드를 기본 모드인 보통으로 설정했을 때보다 (왼쪽)
추가로 변경했을 때
훨씬 선명하게 표현되는 걸 볼 수 있어요. (오른쪽)
하이라이트는 [에어브러시]-[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해서 흰색으로 그려줬는데요.
동공에 표현한 하이라이트를 제외하고는
경계가 뚜렷하지 않게
브러시의 특징을 잘 살려서 그려준 걸 볼 수 있어요.
특히 입술에는 매끈한 하이라이트가 아닌
세로로 하이라이트를 주면서
전에 그려준 입술 주름과 자연스러울 수 있게 표현해줬어요.
완성 & 스케치공유
이렇게 이번 안민지 모델님 그림도 함께 그려봤는데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DM이나 댓글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배경이 없는 PNG형태의 스케치파일이에요.
다운받아서 활용해보세요~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럼 다음 그림으로 찾아올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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